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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관 및 정책

하나손해보험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승인한 표준약관을 준수합니다.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하나손해보험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에서 운영하는 하나손해보험 홈페이지(이하 “홈페이지”라 한다) 및 1Q앱, 원데이앱 등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이라 한다)의 통합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및 제공에 관한 제반 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으며 본 조에 별도의 정의가 정해지지 아니한 용어는 관계 법령 및 상관례에 따릅니다.

  1. “온라인서비스”라 함은 회사가 컴퓨터, 모바일 등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온라인상에 설정된 가상의 영업장인 홈페이지와 앱을 말합니다.
  2. “이용자”라 함은 “온라인서비스”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라 함은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온라인”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온라인서비스에 게시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화상, 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개정)

  1. 본 약관은 온라인서비스에 게시하거나 이용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본 약관의 내용 중 관계 법령 또는 정보, 규제기관의 명령에 위배되는 내용은 해당 부분에 한하여 무효로 합니다.
  4. 회사가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온라인서비스에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게 표시합니다.
  5.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이용자의 피해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6.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7.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회원가입)

  1.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함으로써 온라인서비스의 회원으로 가입됩니다.
  2.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반드시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요청하는 제반 정보를 제공하여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회사에 제공한 정보가 본인의 정확한 정보가 아닌 경우에는 일체의 회원으로서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3.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가입 신청을 한 회원의 모든 ID는 삭제되며,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등록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5조 제2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온라인서비스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4. 만 14세 미만인 자
  5.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온라인서비스 회원 가입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6. 회원은 가입 시 등록한 회원정보의 변경이 발생한 경우, 즉시 온라인서비스에서 직접 수정하거나 또는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변경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회원이 회사에 회원정보의 변경 사실을 알리지 아니한 경우, 회사가 온라인서비스에 등록된 회원정보로 통지를 하였다면 이는 유효한 통지가 이루어진 것으로 봅니다.

제5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회원은 온라인서비스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즉시 회원탈퇴 처리를 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제한·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신청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온라인서비스지를 이용하여 가입한 보험 상품 등의 대금, 기타 온라인서비스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은 경우
    3. 다른 사람의 온라인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하여 관계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최종 로그인 이후 1년간 로그인 기록이 없는 경우

제6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관계 법령 또는 정부, 규제기관의 명령에 따른 통지 및 온라인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정보를 통지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나 휴대전화번호, 유선전화번호로 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온라인서비스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서비스의 이용)

  1. 회사는 온라인서비스를 통해 다음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보험 상품 및 용역에 대한 정보의 제공 및 보험계약의 체결
    2. 기타 회사가 정하는 서비스
  2. 회사는 불가피한 사정이나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경우에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보험 상품 및 용역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보험 상품 및 용역의 내용을 게시한 곳에 그 제공일자 이전 7일부터 공지합니다. 단, 회사는 불가피한 여건이나 사정이 있는 경우, 위 공지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변경할 경우에는 회사는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단, 회사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4.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5. 회사는 시스템 등의 보수, 점검, 교체, 시스템의 고장, 통신의 두절,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기간 동안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제5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서는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제8조 (전자금융거래 이용 신청)

  1. 온라인서비스에서 보험 계약 및 보험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자금융거래 이용 신청을 해야 하며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의 절차에 의하여야 합니다.
    1. 본 약관에 동의
    2. 최초 이용 시 전자금융거래이용약관 동의
    3. 주민등록번호 및 성명 제공을 통한 실명인증 확인
    4. 보험 상품 및 서비스 제공시 요구하는 항목 입력
    5. 회사가 정한 방법에 따른 결제
  2. 기타 보험 계약 및 보험 관련 서비스에 관한 사항은 온라인서비스에 게시된 전자금융거래 이용 약관에 의거합니다.

제9조(회원의 의무)

  1.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이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3. 회원은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 규정, 공지사항 등 회사가 공지하는 사항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회사가 온라인서비스에 게시한 정보의 변경
    3.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4. 회사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 회사가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온라인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5. 회사는 회원이 본 조를 위반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0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편사항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통해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11조 (개인정보보호 및 이용)

  1.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 수집 시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이용자의 동의하에 수집하며, 수집한 목적에 따라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이용자는 언제든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 또는 동의 철회를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4. 기타 개인정보 관련사항은 온라인서비스에 별도로 게시하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 의거합니다.

제12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2. 이용자는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3조 (비로그인 회원 관리)

회원이 12개월 동안 온라인서비스 로그인을 하지 않은 경우 회사는 회원을 탈퇴처리한 후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회사는 ID 탈퇴 처리 1개월 전에 대상 회원에게 탈퇴 및 개인정보 파기 일정을 통지합니다.

제14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기간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중지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3. 회사는 이용자가 온라인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그 내용에 관하여는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하고, 이용자는 자기의 책임아래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하며,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하여 게시 또는 전송한 자료 등으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하거나 자료의 취사선택, 기타 온라인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4. 회사가 온라인서비스를 통하여 제공하는 정보와 자료 등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보험 가입 등의 거래는 전적으로 이용자 자신의 책임과 판단아래 수행되는 것이며, 회사가 제공한 정보와 자료에 명백한 오류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면 해당 정보와 자료에 기초하여 이루어진 이용자의 거래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이용자가 온라인서비스에 게시물을 등록하기 전에 사전심사 하거나 게시물의 내용을 상시 확인 또는 검토하여야 할 의무가 없으며, 이용자가 관계법령에 위반되는 게시물을 등록함으로써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15조 (분쟁해결)

  1. 이용자가 온라인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불만이 있거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온라인서비스 고객센터 메뉴 내 상담문의에 의견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회사와 이용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 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회사와 이용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회원가입약관 시행일자: 2022.11.15

홈페이지 이용약관 이전내용 보기

 

제1조(목적)

이 약관은 하나손해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와 이용자 사이의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으로써 거래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거래당사자 상호간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조(용어의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전자금융거래”라 함은 회사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회사와 직접 대면 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는 거래를 말한다.
    2. “이용자”라 함은 전자금융거래를 위하여 회사와 체결한 계약(이하 “전자금융거래계약” 이라 한다)에 따라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는 자를 말한다.
    3. 전자적 장치”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정보를 전자적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처리하는데 이용되는 장치로서 현금자동지급기, 자동입출금기, 지급용단말기,컴퓨터, 전화기 그밖에 전자적 방법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장치를 말한다.
    4. “접근매체”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이용자가 거래지시를 하거나 또는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다음 각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수단 또는 정보를 말한다.
      1.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정보
      2. 전자서명법에 따른 공동인증서
      3. 회사에 등록된 이용자 번호
      4. 등록되어 있는 이용자의 생체정보
      5. 가목 또는 나목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5. “전자문서”라 함은 전자거래기본법 제2조제1호의 규정에 따라 작성, 송신·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한다.
    6. 거래지시”라 함은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계약에 따라 회사에게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지시하는 것을 말한다.
    7. “오류”라 함은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전자금융거래가 약관(개별약관을 포함한다), 전자금융거래계약 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따라 이행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한다.
    8. “전자지급거래”라 함은 자금을 주는 자(이하 “지급인”이라 한다)가 회사로 하여금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받는 자 (이하 “수취인”이라 한다)에게 자금을 이동하게 하는 전자금융거래를 말한다.
    9. “전자지급수단”이라 함은 전자자금이체, 직불전자지급수단, 선불전자지급수단, 전자화폐, 신용카드, 전자채권 그 밖의 전자적 방법에 따른 지급수단을 말한다.
    10. “전자자금이체”라 함은 지급인과 수취인 사이에 자금을 지급할 목적으로 회사에 개설된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전자적 장치에 의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자금을 이체하는 것을 말한다.
      1. 회사에 대한 지급인의 지급지시
      2. 회사에 대한 수취인의 추심지시(이하 “추심이체”라 한다)
    11. “정보시스템”이라 함은 전자금융업무를 포함하여 정보기술부문에 사용되는 하드웨어(hardware)와 소프트웨어(software)를 말하며 관련장비를 포함한다.
    12. “영업일”이라 함은 회사가 영업점에서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날을 말한다.
    13. “개별약관”이라 함은 이 약관과 함께 전자금융거래에 적용되는 약관으로서 회사가 별도로 작성한 약관을 말한다.
  2. 이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의 정의는 전자금융거래법 및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전자금융감독규정 및 전자금융감독 규정시행세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3조(적용범위)

이 약관은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전자금융거래에 적용한다.

제4조(전자금융거래계약의 체결 및 해지)

  1.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는 방법에 따라 회사와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단순조회(보험계약사항, 간접투자상품계좌 조회 등)
    2. 단순히 이용수수료를 납부하고 처리하는 거래
    3. 현금자동지급기, 현금자동입,출금기에 의한 거래
    4. 기타 회사가 정하는 거래
  2.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에게 약관을 명시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약관을 교부하여야 한다.
    1. 직접교부
    2. 전자문서의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한다)
    3. 모사전송
    4. 우편
  3.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약관의 중요내용을 설명하여야 한다.
    1. 약관의 중요내용을 이용자에게 직접 설명
    2. 약관의 중요내용에 대한 설명을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게 표시하고 이용자로부터 해당 내용을 충분히 인지하였다는 의사표시를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수령
  4.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개별약관에 정한 바에 따라 서면 또는 해당 전자적 장치에 의하여 회사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한다.

제5조(전자금융거래의 성립)

  1. 회사와 이용자간 전자금융거래는 회사가 이용자의 전자금융거래요청을 접수하고 그 내용이 회사가 정하는 정보시스템에 의해 처리되어 저장되는 때에 성립한다.
  2. 회사는 제1항의 전자금융거래요청에 대한 접수사실과 그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제6조(전자지급거래의 효력발생시기 등)

  1.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지급하는 경우 그 지급의 효력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때에 발생한다.
    1. 전자자금이체의 경우 :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에 대하여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 계좌의 원장에 입금기록이 끝난 때
    2. 전자적 장치로부터 직접 현금을 출금하는 경우 : 수취인이 현금을 수령한 때
    3. 선불전자지급수단 및 전자화폐로 지급하는 경우 :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이 지정한 전자적 장치에 도달한 때
    4. 그 밖의 전자지급수단으로 지급하는 경우 :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의 전자적 장치에 입력이 끝난 때
  2. 이용자는 제1항 각 호의 규정에 따라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다.
  3.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대량으로 처리하는 거래 또는 예약에 따른 거래 등의 경우에는 개별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거래지시의 철회시기를 달리 정할 수 있다.
  4. 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의한 거래지시의 철회방법과 절차는 개별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7조(접근매체의 발급 및 등록)

  1. 회사가 접근매체를 발급할 때에는 이용자의 신청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본인임을 확인한 후에 발급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신청이나 본인의 확인이 없는 때에도 발급할 수 있다.
    1. 갱신 또는 대체발급 예정일전 6월 이내에 사용된 적이 없는 접근매체의 경우에는 그 이용자로부터 갱신 또는 대체 발급에 대하여 서면(「전자서명법」 제2조제3호의 규정에 따른 공인전자서명(이하 ‘공인전자서명’이라 한다)이 있는 전자문서를 포함한다)으로 동의를 얻은 경우
    2. 갱신 또는 대체발급 예정일전 6월 이내에 사용된 적이 있는 접근매체의 경우에는 그 예정일부터 1월 이전에 이용자에게 발급 예정사실을 알린 후 20일 이내에 이용자로부터 이의제기가 없는 경우
  2. 이용자는 회사와 전자금융거래를 개시하기 전에 접근매체를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직접 등록할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기한내에 등록하여야 한다.

제8조(접근매체의 관리)

  1.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필요한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 위탁 또는 양도하지 못한다.
  2. 이용자는 접근매체를 본인 이외의 제3자에게 누설해서는 안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제9조(공동인증서 사용)

이용자는 이 약관의 적용대상인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경우 접근매체로서 전자서명법에 의한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여야 한다. 다만, 회사가 지정한 거래중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1. 본인 계약사항 및 거래내역에 대한 조회업무
  2. ARS(자동응답서비스) 등과 같이 공동인증서의 설치운용이 불가능한 전자적 장치를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의 경우
  3. 전자상거래의 지급결제로서 30만원 미만의 신용카드 결제 또는 온라인 계좌이체

제10조(이용시간)

  1.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시간 이내에서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2. 이용시간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용시간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회사는 3영업일전 본점, 영업점 또는 게시 가능하거나 기타 이용자가 접근하기 용이한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게시한다. 다만, 시스템 장애복구, 긴급한 프로그램 보수, 외부요인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11조(수수료)

  1.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와 관련된 각종 수수료를 이용자로부터 징수할 수 있다.
  2.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수수료의 징수기준을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비치 또는 게시하며, 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변경 예정일 2주 전부터 1개월 이상 비치 또는 게시한다.

제12조(이체 한도)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방법과 기준에 따라 계좌이체 및 계좌송금에 대한 이체 최고한도를 설정할 수 있다.

제13조(거래지시의 처리기준)

  1. 회사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포함된 증권번호, 비밀번호, 이용자번호 등의 접근매체 정보를 신고된 것과 대조하여 그 일치여부를 확인한 후에 거래지시를 처리한다.
  2. 이용자의 거래지시와 관련하여 회사가 수신한 전자문서는 각 문서마다 독립된 것으로 본다.
  3.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거래지시 전자문서가 회사가 정한 시간내에 동일한 내용으로 반복 수신된 경우 회사는 전화 기타 이용자에게 즉시 통지할 수 있는 전자적 장치 등을 통하여 이용자의 진정한 거래지시 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 후 나머지 전자문서를 임의로 폐기할 수 있다.

제14조(전자금융거래의 제한)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전자금융거래 전부를 제한할 수 있다.
    1. 공동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공동인증서가 취소되었을 경우
    2. 접근매체 분실,도난 통지를 접수한 경우
    3. 이용자가 지정한 은행계좌가 거래정지되거나 이용자가 회사에 알리지 않고 은행계좌를 임의변경하는 등의 사유로 보험료 수납이나 대출금,보험금 등의 지급이 불가능한 경우
  2. 회사는 제1항에 의해 전자금융거래를 제한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가 있을 때 해당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그 사유를 알려야 한다.
  3. 이용자는 제2항의 경우에 제7조에 의한 공동인증서 및 보안카드 재발급, 유효기간 연장 등의 절차를 거쳐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제15조(거래내용의 확인)

  1.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의 처리결과를 이용자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회사는 이용자가 거래내용을 서면(전자문서를 제외한다. 이하 같다)으로 제공할 것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그 요청을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하여야 한다.
  3.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요청하는 거래내용을 해당 전자적 장치로도 즉시 확인을 해주는 것이 사실상 곤란할 경우 회사는 해당 거래내용을 서면(전자문서를 제외한다) 형태로 출력하여 이용자에게 교부하여야 한다.
  4. 이용자는 거래지시와 제1항에 의한 처리결과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5. 이용자가 거래내용의 서면 제공 요청 시에는 전자금융거래 분쟁처리 책임자, 담당자에게 전화, 팩스, 우편접수 등의 방법으로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2주 이내에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해야 한다.
    전자금융거래 분쟁처리 책임자
    • 성명 : 김용립
    • 소속 : 소비자보호팀
    • 직책 : 팀장
    • 주요업무 : 전자금융거래관련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 업무 총괄
    • E-mail : yong8321@hanafn.com
    • 전화번호 : 02-6670-8965
    • FAX : 02-6670-8968
    전자금융거래 분쟁처리 담당자
    • 성명 : 류웅걸
    • 소속 : 소비자보호팀
    • 직책 : 차장
    • 주요업무 : 전자금융거래관련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 업무 담당
    • E-mail : dream6487@hanafn.com
    • 전화번호 : 02-6670-8961
    • FAX : 02-6670-8968

제16조(오류의 정정)

  1.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즉시 회사에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2. 회사는 제1항의 규정에 따른 오류의 정정 요구를 받은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정정요구를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그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한다.
  3. 회사는 스스로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오류가 있음을 안 날부터 2주 이내에 이용자에게 그 결과를 알려야 한다.

제17조(사고 및 장애시의 처리)

  1.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접근매체가 도난, 분실, 도용, 위조 또는 변조된 사실을 알았거나 기타 거래 절차상 비밀을 요하는 사항이 누설되었음을 알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이를 회사에 알려야 한다.
  2. 제1항의 통지는 회사가 이를 접수한 즉시 그 효력이 발생한다.
  3. 이용자가 제1항의 통지를 철회할 경우에는 이용자 본인이 회사에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4. 회사는 천재지변, 정전, 화재, 건물훼손, 전산장애 등의 사유로 이용자의 거래지시를 처리할 수 없거나 처리가 지연될 경우 동 사실과 사유 등을 이용자에게 지체없이 통보하며, 정상적인 전자금융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한다.
  5.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사고 또는 장애의 사유를 지체 없이 조사하여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제18조(계약내용 변경)

  1. 이용자는 전자적 장치를 이용하여 회사가 정한 방법과 기준에 따라 개별금융상품의 계약내용(이하 “금융계약 내용” 이라 한다) 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2. 회사는 제1항에 의한 금융계약내용 변경신청을 접수한 경우에는 이용자가 변경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회사는 금융계약내용이 변경된 경우 이용자에게 그 사실을 전자적 장치를 통해 즉시 알려야 한다.

제19조(신고사항의 변경)

  1. 이용자는 주소ㆍ전화번호ㆍ비밀번호ㆍ전자우편주소ㆍ은행계좌 등 회사에 신고한 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전자적 장치나 회사가 정하는 기타의 방법에 의하여 변경신청을 하여야 한다.
  2. 제1항에 의한 신고사항의 변경은 회사가 신청을 접수한 즉시 효력이 발생한다.

제20조(통지의 방법)

  1. 회사는 제16조, 제17조 제4항 및 제5항에 의한 통지를 하는 경우에는 이용자가 신고한 연락처로 전화, 서면 또는 기타 전자우편주소로 알려야 한다.
  2. 회사가 서면으로 통지하였을 경우에는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경우 이외에는 보통의 우송기간이 지났을 때 도달한 것으로 추정한다.
  3. 이용자가 제19조에 의한 통지를 하지 아니하여 회사가 발송한 서면통지가 이용자에게 연착하거나 도달하지 아니한 때에는 보통의 우송기간이 경과한 때에 도달한 것으로 본다.

제21조(통화내용의 녹음)

회사는 거래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전화통화 내용을 녹음할 수 있다. 다만 녹음된 내용은 해당 거래의 분쟁이 발생할 경우의 증거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용자는 회사에 녹음된 내용의 확인을 요구할 수 있다.

제22조(거래기록의 보존 및 자료 제공 등)

  1.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을 추적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전자금융거래의 성립 시점으로부터 5년의 범위 안에서 보존하여야 한다.
  2. 제1항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보존방법 및 보존기간은 전자금융거래법시행령 제12조를 준용한다.
  3.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사가 보존관리하고 있는 전자금융거래와 관련된 기록 및 자료를 당해 이용자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제23조(손실부담 및 면책)

  1. 회사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에 따른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2.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손해가 생기더라도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지 아니한다.
    1. 이용자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2.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3. 법인(「중소기업기본법」제2조제2항에 의한 소기업을 제외한다)인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 회사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 의무를 다한 경우
  3. 이용자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의 통지를 받은 경우에는 회사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보상한다.

제24조(이용자정보에 대한 비밀보장)

  1.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전자금융거래를 수행함에 있어서 알게된 정보를 이용자 본인의 동의 없이는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다.
  2.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도난, 분실, 변조 및 유출되지 않도록 전자적 장치에 대한 보안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회사의 관리소홀로 인한 이용자 정보의 도난, 분실, 변조 및 유출시에는 회사가 책임을 진다.

제25조(약관의 명시 및 변경 등)

  1. 회사가 이 약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변경사유, 변경내용 및 적용일자 등을 명시하여 변경일 기준 1개월 전에 게시 가능한 전자적 장치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법령의 개정이나 제도의 개선 등으로 인하여 긴급히 이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즉시 이를 게시하고 통지한다.
  2. 약관변경의 내용에 대해 이용자가 이의를 제기할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약관변경내용을 통지하였음을 확인해 주어야 한다.
  3. 회사는 법령의 개정으로 인하여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한 때에는 변경된 약관을 전자적 장치에 최소 1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4. 이용자는 제1항 및 제2항의 고지 후 변경약관 시행일 전영업일까지 전자적 장치나 기타 방법에 의한 통지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내에 이용자의 서면에 의한 이의가 회사에 도달하지 않으면 이용자가 이를 승인한 것으로 본다.

제26조(약관적용의 우선순위)

  1. 회사와 이용자 사이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이 약관에서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이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2. 전자금융거래에 관하여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하여는 당해 개별약관 등을 적용한다.

제27조(분쟁조정)

  1.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의 처리에 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회사의 분쟁처리기구에 그 해결을 요구하거나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등을 통하여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2. 이용자가 회사의 본점이나 영업점 또는 회사의 분쟁처리기구에 이의를 제기한 경우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3. 회사는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를 위한 분쟁처리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그 연락처를 관련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제28조(준거법)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대한민국법령을 적용한다.

※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약관은 2009년 2월 16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항)

이 약관은 약관시행일 이후의 전자금융거래에 적용된다.
※전자금융거래이용약관 시행일자 : 2009.02.16
※전자금융거래이용약관 최종변경일자:  2020.09.07